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

by wellnessworld 2022. 12. 18.

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겨울입니다. 추운 날씨 탓에 실내에서만 활동하다 보면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이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변비 등 장 질환도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개선을 통해 체력 관리 및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70% 이상은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체내 수분량이 부족하면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하루 2L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셔주면 혈액순환 촉진 및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단, 식사 전후 30분 이내 또는 취침 1시간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적절한 체온 유지가 있습니다. 외출 시 목도리나 장갑 등 방한용품을 착용하여 체온 손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두꺼운 옷 하나를 입는 것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공기층이 형성되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찬 공기를 막아주고 내부의 온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온유지의 다른 방법으로는 반신욕 또는 족욕을 하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생강차나 대추차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차를 마시는 것도 겨울철 체온유지의 좋은 방법입니다,

 

오가다 자연담은 차 선물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세 번째로는 꾸준한 운동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 야외활동하기 어렵다면 실내에서라도 꾸준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을까요? 먼저 워밍업 단계에서는 가벼운 스트레칭 및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온을 상승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부상 방지뿐만 아니라 체내 산소 공급량 증가로 인해 지방 연소율 또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본 운동 시에는 근력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 성장 촉진 호르몬 분비 자극이라는 이점 외에도 심폐지구력 향상 측면에서도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쿨 다운 단계에서는 호흡 정리 및 전신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심박수 감소시키고 혈액순환 원활화시켜주며 근육통 예방해야 합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마지막 방법으로는 균형 잡힌 식단 조절이 있습니다.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구성한다면 영양 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